디지털 마케터의 대시보드 활용 스토리

March 05, 2022 · 4 mins read

요즘 많은 회사에서 대시보드를 만들고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회사에서 왜(Why) 대시보드가 중요해지고 어떻게(How) 활용되는지, 그리고 어떤 마음가짐(Mindset)이 중요할지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why

대시보드 를 만드는 이유 (WHY)

* 데이터가 중요해진 배경 : 디지털 시대의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모든 비즈니스 데이터가 추적 가능하고 또한 축적 가능해졌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문제 해결 및 수익 증대위한 의사결정은 더 이상 직감이 아닌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대시보드가 중요해진 이유 : 그러나 모든 기업의 담당자는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하나씩 볼 시간과 지식이 없습니다. 데이터를 주로 담당하는 부서는 있겠지만 매일같이 유관부서에게 관련 데이터를 요청하는 것도 소모적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핵심 지표를 시각화하여 쉽고 빠르게 현황을 분석하고, 또한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 필요해 졌습니다.

* 개인적인 경험 : 저의 경우 2년 전, 디지털 마케팅의 에이전시에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모든 성과 보고는 엑셀 파일에 raw data를 예쁘게 정리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구글이 제공하는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에 캠페인 성과를 자동으로 연동시켜 성과를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태블로(Tableau)를 활용한 대시보드를 구축한 후부터 팀 전체가 KPI 성취율을 모니터링합니다.

how

대시보드 현업 활용 경험(HOW)

* 활용 중인 대시보드 종류 : Sales Data Dashboard, CRM Data Dashboard, Paid Media Dashboard

* 대시보드 활용 방법 : KPI 모니터링

  • 01 KPI 모니터링 : 팀에서 세팅한 KPI가 주간, 월별로 달성되고 있는지 확인

  • 02 원인 찾기 : 달성, 미달성할 경우 각각의 이유를 파악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raw data 추출

  • 03 팀 공유 및 Action : 대시보드로 현황을 인지하고, 데이터로 원인을 찾았다면 그 후엔 팀에 어떤 조치(Action)가 필요할지 제안하고 함께 논의 후, 실제 행동으로 옮깁니다.

* 대시보드 활용 방법 : 가설 수립과 검증

  • 01 가설 수립 : 여러가지 Paid Media를 운영하며 테스트를 할 때 주로 활용합니다. 주로 ‘특정 소재, 타겟팅, 광고 목적’ 설정을 테스트하기 전, 가설을 세웁니다.

  • 02 가설 검증 : 대시보드로 실시간 데이터를 조회하며 수립한 가설에 따른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 합니다.

  • 03 결과의 캠페인 반영과 히스토리 축적 : 확인한 결과 값을 캠페인에 반영합니다. 그리고 테스트의 히스토리를 기록해두어 추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books

참고한 책 : 대시보드 설계와 데이터 시각화, 빅데이터 커리어 가이드북


대시보드를 관리하는 나의 Mindset

매일 오전마다 대시보드를 보고 분석하면서 성과를 낼 때마다 혹은 인사이트를 찾을 때마다 가지고 있던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 호기심을 갖자! : 데이터를 보고 ‘왜(why)’ 이런 결과가 나오는지 계속 스스로 묻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최근 진행했던 이메일 광고의 오픈율이 상승했던 성과가 있었습니다. 원인을 찾고자 전월, 전년도 캠페인과 메일 발송 대상을 비교해보거나 발행한 컨텐츠에서 develop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곤 합니다. 성과 향상에 영향을 준 변수를 정확히 구분할 수 없더라도 원인을 계속 파고들어가다 보면 중요한 인사이트가 발견되곤 합니다.

* 성실함이 중요 : KPI를 모니터링하거나 테스트를 진행할 때, 매일 대시보드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라도 놓치면 action을 취할 일자도 하루 미뤄지기 때문에 다른 일이 바쁘더라도 최대한 대시보드에 집중할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극적으로 공유할 것 : 인사이트나 개선될 점이 발견되면 어떤 action을 취할지는 혼자 결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런 ‘발견’들을 팀에 빠르고 적극적으로 공유해서 빠른 조치가 취해지도록 커뮤니케이션 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마무리하며, 앞으로의 Career Path에 대한 고민

저는 팀의 Digital Marketing Special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로 퍼포먼스 마케팅, 컨텐츠 제작, 대시보드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소 넓은 범위에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저의 연차에서 다양한 분야에 기회가 주어진 다는 것은 정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대시보드를 관리하고 그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업무는 제 성향과도 정말 잘 맞는 업무입니다. 이 분야는 Data Analyst 영역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이쪽 분야에서도 커리어를 쌓기 위해 기초 통계 지식, SQL, 파이썬 등의 스킬과 전문 지식을 익혀나갈 예정입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