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 중인 기업에서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Bold move 중 하나로, 모든 직원이 디지털 매체의 성과에 접근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하였습니다. 이에 맞추어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 지사는 각 채널 관리 현황과 광고 성과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Tableau 기반의 대시보드를 구축하였습니다.
대시보드 구축의 목표는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쉽고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해서 성과를 파악하고 본 결과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의사결정 내리는 것입니다. 본 글은 자사처럼 대시보드를 구축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끄는 선례를 소개하며, 제가 경험했던 대시보드 활용의 장점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대시보드의 장점 1. 빠른 비즈니스 의사결정 가능
제가 속한 조직 뿐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최근 교보생명에서도 BI 시각화 포털을 구축하고 직원의 활용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는 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기존에는 대다수의 직원이 추가 요청이나 혹은 정기적인 리포트를 통해 비즈니스 현황을 파악해 왔을 것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시보드를 활용한다면 직원 개인이 언제든지 포털에 접속하여 현황을 파악할 수 있고 파악된 인사이트를 실무에 즉각 반영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의 장점 2. 예측하지 못했던 데이터 사이의 관계 발견
많은 데이터를 한 눈에 보다보면 가끔 생각지도 못한 데이터 사이의 관계성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태블로를 활용하는 스타벅스 글로벌 팀에서는 Covid19 팬데믹 이후 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기업입니다. 태블로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에서는 해외에서 스타벅스를 이용하는 이유가 깨끗한 화장실 때문이라는 인사이트를 발견하기도 하였습니다. – ‘Bathroom availability’ 소개된 글에서는 사람들이 스타벅스의 깨끗한 화장실을 신뢰하여 먼저 이용 후, 음료 혹은 과자를 주문한다는 글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위 인사이트 발견 과정에서 화장실의 이용을 측정하는 데이터까지 확인하고 관리하는 스타벅스도 매우 대단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디지털 마케팅의 대시보드 구축 후 활성화 단계에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는 동료분들께 대시보드의 활용 방법과 이점을 설명드리며 새로운 프로세스의 value를 전달 중인데요. 저희 뿐 아니라 대시보드를 구축하는 많은 조직에서 대시보드의 장점을 인지하고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