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초마다 목표의 성취 여부를 두고 아쉬움과 다짐을 반복하고 있는데요, 올해도 ‘태블로 데이터 시각화 툴을 정복하자!’ 라는 목표가 있었으나 언제나처럼 뜻한 만큼 달성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내년으로 목표를 미루며.. 본 글에서는 태블로 셀프 스터디 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과 커뮤니티 몇 곳을 소개하겠습니다.
1. 플랜잇 유튜브 채널
플랜잇은 태블로의 공식 파트너로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저의 경우, 회사의 프로젝트로 태블로를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플랜잇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 간단한 차트를 그리는 방법 등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특히 위의 세 가지 영상을 태블로를 처음 접했던 초반에 여러 번 봤던 것 같습니다. 단순 태블릿 사용법 뿐 아니라, 데이터 시각화가 필요한 이유와 그에 따른 대시보드 설계 예시까지 제공해 더욱 도움 되었습니다.
2. 태블로 위키(Tabelauwiki)
본 블로그는 현업으로 태블로를 다루시는 국내 담당자들께서 소소한 팁과 시각화 예시를 제공하는 블로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본 커뮤니티를 구독하며, 생각보다 태블로의 확장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산타 선물 게임이나, 제주도 맛집 검색 대시보드는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
3. Makeover Monday / Workout Wednesday
두 개는 전 세계의 태블로 담당자들이 참가하는 스터디 개념의 커뮤니티입니다.
Makeover Monday는 일요일에 데이터가 주어지면 각자 대시보드를 구축하고 수요일에 함께 제출된 내용들로 토론하는 커뮤니티라고 합니다. -> Makeover Monday 바로가기 클릭
Workout Wednesday는 수요일마다 커뮤니티 담당자들이 데이터 시각화 예시를 업로드하고, 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스를 제공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대시보드를 다운로드해 똑같이 만들면서 태블로를 이곳저곳 눌러가며 배웠습니다. -> Workout Wednesday 바로가기 클릭
내년엔 두 커뮤니티에 정기적으로 참가하는 것이 소소한 목표입니다.
4. 태블로 공식 사이트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들은 역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음 태블로를 접하신다면 외부에서 training자료를 찾기 전에 태블로 공식 사이트를 먼저 둘러보시길 추천합니다.
글을 마치기 전, 국내 데이터 시각화를 전문으로 하시는 전문가분 중 한 분께서 이직하고자 하는 직종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때, 아래의 비즈니스 샘플 데이터를 활용해 제출하라는 조언을 주셨습니다. 조언 공유와 함께 샘플 데이터 다운로드 가능한 사이트도 공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