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게 외부환경 분석은 언제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특히 제가 속한 전문의약품 시장은 인구의 변화, 소득, 정부 지침 등 외부 환경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편인데요,
저희 회사에서는 아래 예시처럼 시장의 외부 요소가 내부 세일즈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확인하고, 현재 상황에서 시장의 기회 요소로 전략을 세우는 업무가 매우 중요하게 다뤄집니다.
- 거시적인 요소
목적 : 타겟군의 인구 파악
활용 데이터 : 인구, 출산율, 지역별 인구
- Target consumer
목적 : 접종 대상자의 관심사, 소비 패턴, 브랜드 인식 조사
활용 데이터 : 소비지수, 트렌드, 소셜지수, 연관 검색
- 자사 브랜드의 위치
목적 : 시장의 기회 발견 및 전략 수립
활용 데이터 : 브랜드 검색량, 세일즈 데이터, 마켓쉐어 등 내부 데이터
향후엔 더욱 정기적으로, 정교하게 외부의 환경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당연히 모든 데이터를 매일 볼 수는 없으니, 각 비즈니스에서 가장 영향을 받는 외부 변수들을 정의하고 대시보드를 구축하여 팔로업하면 좋을 듯 합니다.
본 글은 외부 환경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제공 사이트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1.국가통계포털
: 통계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한국의 거시적인 트렌드 분석에 도움을 줍니다. 제가 속한 비즈니스의 경우, 지역별 인구 및 출산율 등 인구데이터를 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2. 공공데이터포털
: 국가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된 사이트입니다. Open API로 제공된 데이터를 가공해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3. 금융빅데이터
: 기업, 기관에서 발행한 리포트를 무료(일부 유료)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일부 raw data 제공도 하고 있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재가공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무료 제공 데이터 중, 유동인구 분석과 닐슨에서 발행해주는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4. 플랫폼사의 Public API
: 자사 및 경쟁사 분석 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브랜드쿼리이며, 이때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정보는 ‘네이버 데이터랩’입니다.
매번 네이버 데이터랩을 방문하여 검색량을 확인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커머스나 경쟁사와 점유율에 큰 차이가 없을 경우 특정 키워드를 자동화하여 내부 데이터와 연결해 분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포함하여 각 플랫폼사에서 수집 중인 정보를 api형식으로 공개해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픈 api는 대시보드에 데이터를 그대로 불러오는 것 뿐 아니라, 이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오픈 api 리스트
저와 같은 비즈니스에서는 네이버, 카카오 맵을 활용하여 병원의 위치를 확인하여 기존 고객과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는 서비스를 기획해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카카오 오픈 api 리스트
이처럼, 공공기관부터 기업까지 생각보다 다양한 데이터를 공개해두고 있는데요. 조만간 오픈 api를 대시보드로 불러와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각화 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OPEN API 공개 주소 링크 : 네이버 developers 카카오 developers 구글 developers
참고도서 :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 끝내기 (저자: 강승일)